행슈님 인문학

자유에대해서_(2)_자유와 자유를 제한 하는 것

Energy-Train 2021. 1. 11. 20:13

안녕하세요? 함께 살아간가는 공동체를 고민해보는시간 행슈님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자유란 무엇인가에 대한 속편을 준비해봤습니다.


서론

세상은  어차피 권력이 있는자, 돈을 가진자, 영향력을 가진자들에 의해 돌아가

 

 

왜구급차는 빨리 안오는거야

 

 

이모든게 국가때문이야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는거지?”


혹시 공통점을 찾으신 있나요?  보통 사람들은 자유 자체보다는 자유를 제한하는 것을 의식하는데 영민합니다. 이런 태도들의 가장 문제 자유로운 의사결정 자체를 포기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아돌프 아이크만을 아시나요? 2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 대학살에  있어서 중요한 책임을 맡고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아돌프 아이크만 젊은시절

-그 당시 열렸던 전범 재판에서 아이크만은자신은 그냥 자기 일을 충실한 것일 이라고  자신을 변론했습니다.

-즉 자신이 행했던 일은 나의 의지가 아니라 "조직의 의사결정"이었으므로 자신에게는 아무 책임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 언뜻 일리가 있어 보입니다.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줄 봉급과 명예 모든 곳의 기반인 조직에 충성하는 것이 아이프만에게는 "선"이고 조직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말을  따르는 이가 "선"이니까요.

 

-하지만 이러한 선택은 결국 자기 자신이 선택하기를 거부한것으로써  피한것일뿐입니다.

-왜냐구요? 진심으로 원했다면 있었다는 양심은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결론

 -한편 아이프만을 완전히 비난할 없는 것은 누구라도 이처럼 까다롭고 힘든 결정에자유롭기 포기할 있다는 점에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삶은 때론 선택이 필요하지만, 너무 힘든 경우가 분명히 존재 거예요.

 

-이때 나는 어떤 선택을 것인가?  어떤것이 가치 있는 삶일까? 

-고민해보고 결정하고 책임지는것  이것이사람됨이 아닐까요?’